컨텐츠시작

진료과/의료진찾기

Home > 진료과/센터 > 진료과
  • 진료과안내
  • 전문분야소개
  • 진료일정/예약/상담
게시물 보기
구미차병원 갑상선클리닉
등록일 2014.02.06 조회수 2945

 

내분비내과 갑상선클리닉

 

“여성이 더 위험한 갑상선질환, 해마다 늘고 있다”

 

인터뷰 :

“갑상선질환은 매년 늘고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우리나라의 여성암 중 발생률 1위이며, 또한 요오드섭취 과잉지역으로 갑상선종,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의 빈도가 높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02-2009년까지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는 2.3배,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는 1.4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갑상선과 갑상선질환에 대해 널리 알려져 있지 않아 갑상선질환은 피곤하다는 막연한 상식으로 병원을 내원하는 환자들이 대부분입니다.”

 

◆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목 앞쪽의 중앙에 물렁뼈인 갑상선연골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나비모양으로 좌엽, 우엽과 중간의 얇은 협부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 몸에서 가장 큰 내분비기관이며 정상 성인의 갑상선 무게는 10~20g 정도이다. 갑상선엽은 원추형으로 길이 4~5cm, 너비 1.5~2cm, 두께 2~3cm인데 일반적으로 우엽이 더 크다. 남자에서 약간 더 크고, 크기는 연령과 체중 증가에 비례한다. 갑상선에서는 갑상선호르몬을 만들어서 혈액에 공급하고, 그 호르몬은 심장기능, 지방대사, 신체 에너지조절, 산소소모, 열발생, 뼈대사, 간기능, 뇌하수체호르몬 조절, 뇌 발육, 탄수화물 대사 등에 관여한다.

 

◆ 갑상선 클리닉에서는

갑상선호르몬은 양이 많아도. 적어도 병이 생긴다.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한 경우를 갑상선기능항진증, 부족한 경우를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경우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이 많이 나며 체중이 감소하는 증상이 발생하며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경우는 반대로 추위를 많이 타고 피로감, 무력감 등과 함께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 그러나 호르몬의 변화가 경미한 경우 혹은 서서히 갑상선기능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증상이 없을 수 있다.

 

갑상선클리닉에서는 갑상선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병의 정도를 알아내고, 치료하고, 또 병의 경과를 관찰하여, 일상생활에 불편없이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진료하는 곳이다. 갑상선질환은 여성에서 더 흔히 발생하고 사춘기 중, 고등학생부터 나이 드신 할머니까지 연령층이 다양하다.

 

구미차병원 갑상선클리닉에서는 갑상선호르몬의 상태를 점검하고, 호르몬 양을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경우 항갑상선제를 투여하고,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경우 갑상선호르몬을 투여하며 갑상선호르몬을 정기적으로 추적 관찰한다. 그리고 갑상선 결절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초음파유도하 미세침흡인세포검사를 시행하여 양성 결절의 경우 정기적인 추적검사를 시행하고 암과 같이 수술의 적응증이 되는 경우에는 갑상선절제술을 시행하며 수술 후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하게 된 경우는 정기적인 검진과 약물치료를 통하여 갑상선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면서 암의 재발을 예방한다.

 

                                       차의과학대학교부속 구미차병원  갑상선클리닉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