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Home > 고객서비스 > 뉴스&공지 > 보도자료
강남차병원 보도자료입니다.
게시물 보기
축농증 수술용 네비게이션 도입
등록일 2018.10.19 조회수 317

 축농증 수술용 네비게이션 도입

- 부비동 (축농증, 코종양) 수술 중 3차원 영상으로 수술 부위를 실시간 확인
- 최신형 Stealthstation™ ENT System 국내 최초 도입


차의과학대학교 부속 구미차병원(병원장 김병국)은 이비인후과 부비동 질환(축농증, 코종양) 수술을 위한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도입하여 본격적인 치료를 시작했다.

미국 의료장비 전문기업 메드트로닉(Medtronic)社가 개발한 stealthstation™ ENT System 으로 국내에서는 구미차병원이 최초로 도입했다.

코질환 수술의 대부분은 뇌, 안구와 인접한 곳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도 자칫 큰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정밀한 수술이 요구된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축농증, 물혹, 콧속 종양 등 코 질환으로 수술을 받는 환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기존의 내시경만 이용하는 수술은, 2차원의 내시경 화면만을 보면서 집도의사의 경험과 감각에만 의존하여 수술기구의 위치를 파악해야 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비해 네비게이션 수술은 환자의 CT를 이용하여 환자의 코 및 두개골 내부를 3차원 영상으로 재구성한 후, 내시경에서 보이는 수술기구의 끝이 현재 몸 속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1mm의 오차 이내로 확인함으로써, 더 정확한 수술이 가능하고, 수술 후 합병증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구미차병원 이비인후과 우현재 교수는 “네비게이션 시스템 도입으로 환자들이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수술 후 합병증과 재수술률 감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Medtronic-StealthStation_네비게이션 장비]